민원·제안·청원의 처리법에 따라, 제안자에게 책임 있는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실명제로 운영하게 됐습니다.
국민제안은 실명제이나 비공개로 접수, 처리되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명제는 욕설, 단순 비방, 악성 민원 등을 방지하고, 반복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차단하여 향후 데이터분석, 우수제안 선정, 정책 반영에 도움이 됩니다.
국민이 주신 민원·제안·청원은 법정 처리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 민원의 경우 14일 이내, 고충민원의 경우 7일이며, 국민제안은 1개월 이내, 청원은 90일 내 처리하게 되어있습니다.
민원에 대한 답변은 법에 명시된 국민의 권리입니다.
국민의 의견을 법에 따라 책임하에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민제안'은 국민이 정부에 바라는 의견과 행위를 의미합니다.
국민이 제안 주신 내용을 소중히 다루고, 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미에서 '국민제안'으로 명명하였습니다.
상단 메뉴바 - [참여하기] - [결과조회] 메뉴를 이용하여 제안 내용의 기관배정, 담당자 접수, 처리 상황 등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우편은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22 대통령실(대통령 비서실)로 송부해 주시고,
방문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정부서울청사별관 정부합동민원센터로 찾아오시면 됩니다.
방문신청위치는 상단 메뉴바 [국민제안] - [신청 및 상담 안내]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2 전화안내 서비스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마련한 접수창구 안내 서비스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을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 각 행정기관에 대한 질의 및 민원·제안·청원 업무 절차 상담은 정부민원 안내 콜센터 110으로 이용 부탁드립니다.